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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중점학교

과학중점연구학교(201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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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중점연구학교(2016-17)

연구의 필요성

현대 사회는 지식 정보화 시대의 21세기형 인재를 요구한다. 다양한 매체를 통해 새로운 지식들이 하루하루 다르게 쏟아져 나오고 있고, 너무도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는 현대 사회를 살아가기 위해 사회는 새롭게 제시된 문제 상황에 대한 창의적인 문제해결력을 발휘할 수 있는 인재를 원하고 있다. 이러한 인재육성을 위해 학교교육은 지식을 암기시키는 교육에서 벗어나 학생들이 새롭고 유용한 지식을 스스로 구성해가는 교육을 실시해야한다. 그러므로 단순한 지식 확인식의 실험이나 교사의 안내에 따른 실험은 학생들의 탐구력 배양과 문제해결력 신장에 한계가 있다고 판단되었다. 그래서 학생들이 자기주도적으로 탐구를 할 수 있는 과제연구 및 R&E 연구활동의 필요성을 느껴 본교에서도 2012년 과학중점학교 1년차부터 과제연구 및 R&E 연구활동을 진행해왔다. 그러나 과학고에서 하던 것들을 그대로 적용하여 실행하다 보니 본교에 맞지 않는 문제점이 발견되어 왔지만 수정ㆍ보완 되지 못하였다.이에 본교에서는 현재 진행되고 있는 과제연구와 R&E 연구활동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과학ㆍ수학 과제연구 및 R&E 프로젝트 학습에 대한 특성화 모형 연구를 통해 김해분성고의 환경과 여건이 반영된 과학중점학교만의 특성화된 모델을 찾아 적용해봄으로써 학생들의 창의융합적 사고력 신장을 도모하고자 한다.

연구의 목적

본 연구학교 운영을 통하여 현재 진행되고 있는 과제연구 및 R&E 연구활동의 문제점을 파악하여 그 문제점을 수정ㆍ보완할 수 있는 과학ㆍ수학 과제연구 및 R&E 프로젝트 학습에 대한 특성화 모형을 연구하여 학생들과 함께 적용해봄으로써 학생들의 창의융합적 사고력 신장을 돕고 김해분성고의 환경과 여건이 반영된 김해분성고만의 특성화된 모델을 찾고자 함에 이 연구의 목적이 있는 것이다.

연구 과정

연구1. 과학ㆍ수학 과제연구 및 R&E 학습모형 구안ㆍ적용의 여건 조성

가. 과제 연구 및 R&E 프로젝트 학습 교사 연구회 조직
나. 인근 대학교와의 MOU 체결을 통한 여건 조성
다. 과학ㆍ수학 동아리 중심의 연구활동 분위기 조성
라. 인문학과의 만남을 위한 프로그램 접목

연구2. 과학ㆍ수학 과제연구 및 R&E 학습모형을 구안 및 개발

가. 과제 연구 및 R&E 프로젝트 학습에 관한 이공계 전문가 초청 교사 및 학생 연수 실시을 통한 활동 이해
나. 과제 연구와 R&E 프로젝트 학습과 관련된 연수 실시를 통한 전문적 지식 습득
다. 교사 연구회 중심 학습 모형 구안 및 개발
라. 인문학과의 만남을 통한 창의융합적 프로그램 개발

연구3. 과학ㆍ수학 과제연구 및 R&E 학습모형 적용 및 일반화

가. 개발된 학습모형의 현장 적용 및 평가
나. 연구 결과물 활용 및 일반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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